CNNIC(中国互联网络研究中心)에 따르면 2010년 6월 30일까지 중국의 인터넷사용자는 4억명을 넘어섰다. 그런데 미국이나 한국등의 인터넷쇼핑 강국에 비하여 중국네티즌의 인터넷쇼핑 비중은 아직 낮은 상태로서 시장잠재력이 높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iRese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3분기 중국 인터넷쇼핑시장 규모는 1210억위엔으로서 동기대비 76.9%의 성장을 보였다.
과거에 C2C 방식의 타오바오(淘宝)가 중국 전체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B2C 방식의 서비스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면서 전체 시장 구도가 점차 변화해가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는 C2C 방식이 빠르게 자리 잡으면서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B2C 시장의 잠시간의 성장에 불과하며, 결국은 C2C가 계속 우위를 구가할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C2C 방식의 타오바오(淘宝)가 중국 전체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B2C 방식의 서비스들이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면서 전체 시장 구도가 점차 변화해가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는 C2C 방식이 빠르게 자리 잡으면서 상대적으로 열악했던 B2C 시장의 잠시간의 성장에 불과하며, 결국은 C2C가 계속 우위를 구가할 것으로 보인다.
2009Q1 - 2010Q3 중국 인터넷쇼핑 시장 교역규모. 녹색굵은띠:인터넷쇼핑교역규모(억위엔), 녹색얆은띠:연계대비성장률 파란색띠:동기대비성장률 (주 : 인터넷쇼핑에는 잠시 소프트웨어유료다운로드나 여행예매 혹은 인터넷대리결제등은 제외한다.)
2010년 3분기 중국인터넷쇼핑교역액 시장점유
왼쪽은 C2C시장으로서 녹색 84.8%의 타오바오부터 시계방향으로 파이파이와 이취
오른쪽은 자주식 B2C 시장으로서 녹색 35.6%의 징동상청부터 땅땅, 조우마, VANCL, 신란, 이쉰, 홍하이지, 페이왕, 신치티엔띠엔치, 세지티엔왕, 99왕상서점, 기타.
중국 실체점 시장의 휴대폰과 노트북 판매추세. 왼쪽은 휴대폰이고 오른쪽은 노트북이며 단위는 억 위엔(인민폐)
중국인터넷쇼핑(B2C)시장의 휴대폰과 노트북 판매추세. 왼쪽은 휴대폰, 오른쪽은 노트북이며 단위는 억위엔(인민폐)
타오바오(B2C+C2C) 시장의 휴대폰과 노트북 판매추세. 왼쪽은 휴대폰, 오른쪽은 노트북이며, 단위는 억위엔(인민폐)
참고한 관련 보고서 :
GFK:2010年第三季度中国网络购物市场报告
iReserch:《2010年第三季度中国网络购物市场监测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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