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람들이 죽기 전에 가장 직접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요? 베이징의 고궁일까요? 홍콩의 아름다운 야경일까요? 사실 대답은 조금 어이가 없는 것입니다. 중국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중국 사람들이 가장 직접 보고 싶은 것은 "베이징 티엔안먼(천안문)의 국기 개양의식" 입니다.

베이징에 5년 넘게 살면서 저는 감히 보러 갈 생각을 하지 않았답니다. 왜냐하면 정확하게 아침해가 떠오르는 시간에 맞추어서 개양 의식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름이면 보통 5시전후의 시간에 개양을 하고는 하죠. 하지만 중국인들의 베이징 여행 코스에는 반드시 포함되어있는 매우 중요한 여행 코스입니다.(한국인들에게 그 시간에 일어나서 국기 올리는거 보라고 하면 죽어도 안할 겁니다.-_ 머 볼게 있다고;;)

이 행사가 얼마나 중요하냐면, 중국의 일기예보는 다음날의 일출시간과 일몰시간을 표시하는데, 이 때 이 개양의식의 거행 시간도 같이 보여줍니다. 그 만큼 중국인들의 마음속에서 이 개양 의식은 매우 중요하고 소중하답니다.

위의 동영상은 CCTV의 보도 자료이고, 아래쪽에는 실제 중국인이 관람객의 각도에서 찍은 동영상을 올리겠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별거 없습니다. 군인들이 깃발 들고 나와서, 개양을 하고, 그 개양 중간에 중국의 국가가 울려 퍼지죠. 그게 끝입니다. 전 아직도 중국에 동화되지 못했나 봅니다. 이것을 왜 그렇게 기를 쓰고 직접 보려고 하는건지-_-;;


잠깐 잡답 :
중국의 국가 연주에는 사람의 목소리가 있지 않습니다. 반주만 있죠. 그런 이유로(핑계닷-_) 전 아직도 중국 국가의 가사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답니다. 前进~ 부분만 기억을 한다죠(-_-;; 기억 못하면 바보겠죠..후..)





....혹시나 베이징 여행을 생각하시거나, 베이징에서 중국의 진정한 맛?!을 느껴보고 싶은 분들은, 새벽 일찍 베이징 티엔안먼(천안문)으로 가셔서 위 행사를 보시길 바랍니다. 일년 365일 우르르 몰려 있는 중국인들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되는;;;  



+ Recent posts